기술지원 요청하실 땐 계정명을 밝혀주시는 센스 부탁드리겠습니다.
디지문님의 블로그를 포함하여 현재 디지문 호스팅에 입주하고 계신 분들의 텍스트큐브, 테터툴즈에서 전부 확인해보니
전부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블로그의 로딩이나 포스트, 댓글 삭제에는 딜레이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유독 글을 쓰거나 댓글을 쓰는 등의 액션에서는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아마도 DB서버상에서 뭔가 문제가 있거나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eyeball
- 2007.11.03
- 17:48:43
- (*.116.72.34)
지금까지 DNSEver를 2년째 쓰고 있지만 한번도 이런 증상을 격은적이 없네요..
지금 제 서버도 블로그만 이쪽으로 옮겼지 개발용 사이트나 테스트용 텍스트큐브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제 주변에 다른 분들도 dnsever를 사용하고 있지만 해당 문제를 겪고 있는 분은 한분도 없구요...
그리고 보통 dns문제로 딜레이가 생기는 경우 최초 접속시에 딜레이가 생기고 그 뒤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현재 '센터'메뉴를 이용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현재 테스트 해본 결과 delete나 update문에는 딜레이 없이 작동하는데 insert문에만 딜레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포인트:21350point (39%), 레벨:15/30 [레벨:15]](http://hosting.digimoon.net/board/modules/point/icons/default/15.gif)
디지문
- 2007.11.03
- 18:09:12
- (*.168.0.254)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DB가 최적화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는 절대 아니라고 제가 장담할 수 있고요.
예전에 http://dnip.net 여기에서 무료도메인을 따다 쓸 때 잠시 지금과 같은 문제를 겪곤 했습니다. 딜레이 문제 때문에 고심하며 태터 사이트와 각종 리눅스 커뮤니티 게시판을 드나들며 원인 파악에 골몰했죠. 제 블로그 데이터를 그대로 백업하고 리눅스 자체를 아예 새로 밀고 재설치하고 백업본을 다시 복구해서 테스트해 보았으나 결과는 마찬가지였습니다.
http://www.digimoon.net/tt/253
문제를 우연찮게 해결하고 난 뒤 블로그에 기록했던 포스트입니다. 내용 보시면 아시겠지만 공유기에서 리눅스라우터로 대체했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면 서버의 IP가 변경되는데 지금 제 생각엔 당시 공유기에서 라우터로 바꾸면서 IP도 바뀌면서 바뀐 아이피가 외부망과 도메인으로 소통이 잘 되기 시작하면서 해결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적으로 원인을 정확히 설명하기는 힘들지만 어쨌든 이는 DB의 최적화와 관련된 문제가 아니란 걸 제 경험상 장담해 드릴 수 있겠네요.
특정 아이피의 경우 가정에서 서버 운영 시 차질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네요. 예전 아이피와 동일 네트웍 상에 있다 하더라도 말이죠. 이론상으로 보자면 말이 안 되는 얘기일 수도 있겠으나 지역 인터넷 회선망의 구조에 따라 인터넷 속도가 다소 느린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는 거니까요. 지금 아이피로 변경되고 난 후 제 익명 서버에서 자료를 받아가는 분들 중 광랜인데도 업로드 속도가 500kb/s 정도 밖에 안 나온다는 분도 있습니다. 아이피를 또 바꿔볼 수도 없고... 난감하네요.
지금 도스창 열고 입주자 도메인마다 모두 핑을 쏴서 테스트해 보세요. 엔터 치자마자 핑이 바로 날아가는 도메인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고 딜레이가 있다가 핑이 가는 경우도 있는 등 불규칙한 결과가 나올 겁니다. 회선 차원의 문제이지 DB차원의 문제가 아니란 게 확실한 거죠.
eyeball
- 2007.11.03
- 18:29:54
- (*.116.72.34)
흠.. 그렇군요... 혹시나 해서 따로 php로 만들어서 db테스트 해봤더니 반응속도는 정상인 것 보니 db는 아니군요..
그렇다고 dnsever문제도 아닌 것이 지금 제 도메인이 디지문서버 말고도 제 서버와 다른 서버에도 여럿 연결되어 있는데 제 서버에다가 현재 블로그의 모든 데이터를 옮겨서 실험해본 결과 정상이였습니다. db문제도, dns문제도, 그렇다고 서버문제도 아닌 듯 싶군요...
아.. 한가지 생각 난 것이.. 공유기를 교체하기 전에는 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공유기를 교체하고 난 뒤로 이런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는것은 그때와 지금 환경이 다른 것은 공유기와 ip 뿐이네요... 둘 중 하나가 문제인 듯 한데...
공유기를 바꿀 수는 없고.. 일단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ip를 바꾸는 것이네요...
![포인트:21350point (39%), 레벨:15/30 [레벨:15]](http://hosting.digimoon.net/board/modules/point/icons/default/15.gif)
디지문
- 2007.11.03
- 18:37:33
- (*.168.0.254)
고거 DB 문제 아닙니다. 호스팅 시작하기 전 혼자 서버 돌릴 때에도 동일한 증상을 잠시 겪은 적이 있죠.
도메인 문제입니다. DNSEver에서 네임서버를 빌려다 쓰고 있긴 한데 요새 그냥 자체 네임서버 구축해 볼까 고민 중입니다.
태터 관리자 화면에서 '센터' 메뉴 이용할 때도 딜레이가 상당히 있을 겁니다. 호스팅 시작하기 전에는 자체 네임서버를 굴렸는데 그 땐 전혀 하자가 없었거든요, 호스팅 시작하면서 서버 리소스를 최대한 아껴보고자 DNS서버를 바꾸었는데 이런 문제가 생기더군요. DNSEver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무료 네임서버이다 보니 성능은 그리 신뢰할 게 못되나 봅니다.